다녀온 날: 2017.02.02
수도권광역철도 분당선 이매역 | 역번호 K227 |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이매동) 소재
2004.01.16 개업 | 2 승강장 2타는곳, ㅁ||ㅁ) | 출구 6개소
수도권광역철도 경강선 이매역 | 역번호 K411
2016.09.24 개업 | 2승강장 2타는곳 (상대식, ㅁ||ㅁ) | 출구 3개소
이번에 둘러볼 역은 이매역입니다. 하지만 과거에 갔다 와서 답사기까지 썼습니다. (편입생 - 분당선 이매역) 하지만 저 때 경강선은 공사중이라 못 갔습니다. 오늘 그 한을 좀 간단하게 풀어보겠습니다.
S#.1 이번역은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경강선&분당선 이매, 이매역입니다.
◈경강선 승강장
세종대왕릉역부터 타고 온 경강선 열차. 여주에서 종점인 판교역과 가까워 질 수록 서서히 많은 사람이 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분당 시가지에 위치한 두 환승역, 이매역과 판교역에 모든 사람을 쏟아붙습니다. 오늘 본 역은 그 중 하나입니다.
역시 그래도 이미 지어진 분당 신도시를 관통할 수는 없는 노릇인지 경강선 승강장은 지하에 지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분당선보다도 밑에 있는데, 이는 아마 나중에 지어진 노선이기도 하면서 이 역을 통과하자마자 탄천 하부를 지나야해서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그리고 늘 하는 역명소개. 이건 위 포스팅 참조하시고요. 오늘은 파격적으로 파파팍. 건너띕시다.
S#.2 분당선 왕십리, 수원, 경강선 여주 방면으로 가실 승객께서는 이번역에서 열차를 갈아타시기 바랍니다.
◈환승
경강선에서 분당선으로 환승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지도를 봅시다. 그러나 분당선은 과감하게 생략되어 있군요....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안내판에 의지해서 환승을 해 보도록 합시다. 참고로 이 역은 분당선과 경강선이 L자 형으로 만나니 참고하시고요.
일단 시키는 대로 이런 공간으으로 올라옵니다. (*분당선 방향에 따라 올라가는 계단이 다르니 주의)
그리고 화살표를 따라 가는겁니다.!!
◈환승게이트
그러면 뺨하고 환승개찰구와 함께 분당선 승강장이 보입니다. 분당선 승강장의 남쪽 끝입니다. 즉, 만약에 분당선을 차고 이 역에 온다면 방향에 유의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다행히도 이 환승개찰구에서는 아무런 요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환승횟수만 차감일 뿐.
경강선은 지금 코레일에서 운영하고 있지만, 원래 이 노선은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맡아 운행하기로 했답니다. 근데 이게 펑크났고 코레일에서 운행하게 된 겁니다. 근데 이게 딱 봐도 경강선이 적자나게 생겼잖아요. 농촌&교외지역을 운행하니... 그래서 추가요금을 받으려고도 했답니다.
다행히 막판에 경기도가 이 추가요금을 도비로 지원하겠다고 밝혔고, 경강선은 추가요금 없이 운행하게 됩니다. 다만 저 개찰구는 정확한 승객 집계를 위해 남아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갑자기 이매역 역명판으로 넘어오니 엄청 예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분선 측에서 바라본 경강선선 환승개찰구.
◈ 분당선 이매역 승강장
이매역 승강장. 참고로 이매역은 분당선에서 스크린도어가 꽤 늦게 설치되었습니다. 일단 주변에 주택뿐인지라 좀 한적한 역이기도 했거든요. 다행히도 경강선 개통 직전에 스크린도어 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게 분당선 지을때 지어진 역이 아니라 주민 요구로 나중에 지어진 역이라서 그런지 승강장 가까히에 기둥이 붙어 있어 살짝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참고 2016.05 방문당시 이매역 풍경 (경강선 개통 4개월전)
자. 하여튼 이걸로 경강선 출사는 마무리입니다. 험난했던 또 하나의 과정이 마무리되었네요.
경강선 출사를 하면서 경기도 광주를 같이 둘러보았는데요. 이번에는 곧바로 전라도 광주로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05.17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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