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녀간 날: 2017.10.12
서울 도시철도 5호선 화곡역 | 역번호 517 |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로 (화곡동) 소재
1996.03.20개업 | 2승강장 2타는곳 (상대식, ㅁ||ㅁ) | 출구 8개소
버스를 타고 화곡역사거리에 내렸습니다. 벌써 차들도 많고 사람도 많습니다. 5호선이 지나가는 강서로와 화곡로의 교차점인데요, 화곡로는 서쪽으로는 봉오대로(부천, 청라 방면) 가, 북쪽으로는 가양대교(상암 방면)이 연결된 간선 도로입니다. 따라서 이곳은 부천, 청라, 직산 방면으로 가는 대표적인 교통 결절지입니다. 게다가 이 화곡동 바로 옆에 붙은 신월동에는 지하철이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쪽으로 몰리는 것이죠
[1]
아까 지나왔던 발산역처럼 백화점이 있고, 신도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어쩌면 발산역보다 더 번화한 곳일 수도 있는 곳입니다. 화곡역이 있는 화곡역사거리를 중심으로 강서로, 화곡로를 따라 큰 상권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지하철 이용객 수도 58209명/일로 발산역의 37,742명/일보다 많습니다. 물론 발산역에서는 5호선이 돌아가는 선형이지만, 여기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도 염두에 둬야겠지만요.
[2. 5, 6, 7, 8번 출입구]
게다가 화곡로와 직결되어어 있는 봉오대로는, 청라-강서 BRT라는 오직 7700 버스만 다실 수 있는 전용차로가 설치되어 신속한 이동이 가능합니다. 7700버스는 화곡역 정류장에 정차하므로이 곳에서 5호선과 연계가 가능합니다.
또. 호재는 이 뿐만이 아닙니다. 이 일대와 부천, 홍대를 연결하는 대장-홍대선 전철의 건설사업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일대는, 한강 바로 건너편 상암 지역과 연결되는 철도 교통이 없는데, 이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노선도]
이 노선은 아직 시행 주체를 정하지 못해 삽을 뜨지는 못했지만, 제3차(2016), 4차(2021)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및 3기 신도시인 대장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추진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말할 수 있겠습니다.
[3 화곡역사거리]
게다가, 청라 연장 계획도 잡혀 있기 때문에(4차 계획 추가검토 사업에 반영) 미래는 밝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전철 까는 속도를 봤을 때, 그 미래는 20년 이상 뒤일 것입니다.
[4. 3, 4번 출구]
여기까지만 찍고 그만 내려가 보겠습니다. 그나저나 파란 하늘이 조금씩 되돌아오고 있군요. 좋습니다.
[5, 대합실]
화곡역의 대합실은 다른 역들과 비슷한 편입니다. 발산역과 마찬가지로, 사람이 많아서 사진을 찍으려면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합니다.
[6. 승강장]
화곡역의 승강장은 섬식 승강장입니다. 특히, 5호선 양천, 강서 구간의 역 중 유일하게 섬식 승강장인 역입니다. 왜냐하면, 이 역과 우장산역 사이에 열차를 보관해 둘 수 있는 회차선이 있습니다. 승강장으로 선로가 벌어진 틈을 사용해, 그 사이에 선로를 넣어, 본선 흐름에 방해주지 않고 차를 돌릴 수 있게 만든 시설입니다. 이 시설이 있기 때문에, 이 역을 이용하는 승객들은 아침에 화곡역에서 출발하는 첫차의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7. 역명판]
화곡이라는 이름은, 땅이 기름져 골짜기 사이마다 벼가 잘 되므로 벼가 익어가는 골짜기 마을이란 뜻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화곡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2021.11.17 작성
'철도 > 수도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앙천 신정네거리역 || 20일 종점 천하 (신정지선 건설사) (0) | 2021.11.25 |
---|---|
강서 까치산역 || 강서구에서 가장 많이 타고 내리는 역 (0) | 2021.11.24 |
강서 우장산역 || 강서구의 흔한 주택지구 (0) | 2021.11.22 |
강서 발산역 || 강서구의 떠오르는 중심지 (0) | 2021.11.21 |
강서 마곡역 || 12년 유령역 (0) | 2021.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