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길에 얽힌 만물의 이야기

철길과 관련된 세상 만물의 이야기를 담아보겠습니다

철도/수도권

강서 화곡역 || 부천 방면의 교통 결절지

슈뢰딩거의 구름 2021. 11. 23. 00:00

다녀간 날: 2017.10.12

 

  서울 도시철도 5호선 화곡역 | 역번호 517 |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로 (화곡동) 소재 

  1996.03.20개업 | 2승강장 2타는곳 (상대식, ㅁ||ㅁ) | 출구 8개소

 

 

버스를 타고 화곡역사거리에 내렸습니다. 벌써 차들도 많고 사람도 많습니다. 5호선이 지나가는 강서로와 화곡로의 교차점인데요, 화곡로는 서쪽으로는 봉오대로(부천, 청라 방면) , 북쪽으로는 가양대교(상암 방면)이 연결된 간선 도로입니다. 따라서 이곳은 부천, 청라, 직산 방면으로 가는 대표적인 교통 결절지입니다. 게다가 이 화곡동 바로 옆에 붙은 신월동에는 지하철이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쪽으로 몰리는 것이죠

 

 

[1]

아까 지나왔던 발산역처럼 백화점이 있고, 신도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어쩌면 발산역보다 더 번화한 곳일 수도 있는 곳입니다. 화곡역이 있는 화곡역사거리를 중심으로 강서로, 화곡로를 따라 큰 상권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지하철 이용객 수도 58209/일로 발산역의 37,742/일보다 많습니다. 물론 발산역에서는 5호선이 돌아가는 선형이지만, 여기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도 염두에 둬야겠지만요.

 

 

[2. 5, 6, 7, 8번 출입구]

게다가 화곡로와 직결되어어 있는 봉오대로는, 청라-강서 BRT라는 오직 7700 버스만 다실 수 있는 전용차로가 설치되어 신속한 이동이 가능합니다. 7700버스는 화곡역 정류장에 정차하므로이 곳에서 5호선과 연계가 가능합니다.

또. 호재는 이 뿐만이 아닙니다. 이 일대와 부천, 홍대를 연결하는 대장-홍대선 전철의 건설사업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일대는, 한강 바로 건너편 상암 지역과 연결되는 철도 교통이 없는데, 이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노선도]

이 노선은 아직 시행 주체를 정하지 못해 삽을 뜨지는 못했지만, 3(2016), 4(2021)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및 3기 신도시인 대장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추진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말할 수 있겠습니다.

 

 

[3 화곡역사거리] 

게다가, 청라 연장 계획도 잡혀 있기 때문에(4차 계획 추가검토 사업에 반영) 미래는 밝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전철 까는 속도를 봤을 때, 그 미래는 20년 이상 뒤일 것입니다.

 

 

[4. 3, 4번 출구]

여기까지만 찍고 그만 내려가 보겠습니다. 그나저나 파란 하늘이 조금씩 되돌아오고 있군요. 좋습니다.

 

 

[5, 대합실]

화곡역의 대합실은 다른 역들과 비슷한 편입니다. 발산역과 마찬가지로, 사람이 많아서 사진을 찍으려면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합니다.

 

 

[6. 승강장]

화곡역의 승강장은 섬식 승강장입니다. 특히, 5호선 양천, 강서 구간의 역 중 유일하게 섬식 승강장인 역입니다. 왜냐하면, 이 역과 우장산역 사이에 열차를 보관해 둘 수 있는 회차선이 있습니다. 승강장으로 선로가 벌어진 틈을 사용해, 그 사이에 선로를 넣어, 본선 흐름에 방해주지 않고 차를 돌릴 수 있게 만든 시설입니다. 이 시설이 있기 때문에, 이 역을 이용하는 승객들은 아침에 화곡역에서 출발하는 첫차의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7. 역명판]

화곡이라는 이름은, 땅이 기름져 골짜기 사이마다 벼가 잘 되므로 벼가 익어가는 골짜기 마을이란 뜻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화곡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2021.11.17 작성